목회서신 >
트위터 미투데이 페이스북 요즘 공감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퀀텀 리프(Quantum leap)
인내하며 노력하는 것이 진정한 인생성공의 비결
기사입력  2015/05/08 [02:43] 최종편집    크리스천비전

 

▲뉴욕비전교회 담임 김연규 목사.     © 크리스천비전

 

   대한민국의 급속한 발전은 세계적인 시각으로 보아도 대단한 저력임엔 틀림없다.  동방의 작은 나라가 지금은 세계적인 나라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는 G12에 들어있을 만큼 동아시아에서는 경제, 문화 등에 여러 분야에서 총체적인 리더국임에는 틀림없다.

 

   그러기에 대한민국 국민으로서 어디로 가나 인정받아 좋은 점이 많으나 가끔은 과거 개발도상국에서의 선진국으로 도약하기 위한 급성장으로 인한 성장통과 함께 부실이라는 단어가 심심치 않게 등장하는 일로 인해 부끄러울 때도 있다.

 

   삼풍백화점이나 성수대교의 붕괴, 그리고 근래의 세월호 침몰 사고 같은 대형 참사가 나라의 급성장으로 인한 숨겨진 이면에서 비롯된 예견된 인재라는 결론에 대부분 동의할 것이다.  세계적인 여행지에 가면 어김없이 들여오는 한국말이 있는데 바로 ‘빨리 빨리’라는 단어다.

 

   대한민국의 성장에 ‘빨리 빨리’ 문화가 한몫을 했지만 반대로 ‘빨리 빨리’로 인해 총체적 부실과 인재로 인한 사고 가능성 역시 늘 잠재되어 있는 것 역시 사실이다.  중국민족과 같이 ‘만만디’는 아니라 하더라도 조금만 천천히 달려가면 어떨까?

 

   대나무는 어느 시기에 폭발적인 성장을 이루는 퀀텀 리프(Quantum leap)라는 시기가 있다.  대나무의 씨를 뿌리고 지극정성으로 가꾸어도 1년이 지나도, 2년이 지나도 대나무는 땅속에서만 자랄 뿐 땅위로 모습을 드러내지 않는다.  3년째 되면 손톱만한 작고 연한 순이 올라오는데 이것이 죽순이다.

 

   3년째가 되어 잘 자란다고 해도 불과 30여 센티미터 자라는 것이 고작이다.  그리고 눈이 내리고 찬 겨울을 지날 때에 튼튼한 뿌리로 인해 잘 견디었다가 4년째를 맞이하는 1년 동안 30여 센티미터의 죽순은 더 이상 자라지 않고 굵어지기만 할 뿐 크기는 그대로다.  그리고 다시 5년째를 맞이한다.

 

   5년째가 되는 이때부터는 그야말로 폭발적인 성장을 하는 퀀텀 리프의 기간이다.  하루에 많게는 1미터까지 자란다고 한다.  과거에 필자도 대나무밭에 들어가면 바람 가르는 소리와 함께 이상한 소리를 체험한 적이 있다.  귀신의 소리라고 하여 대나무밭을 지나는 것을 꺼렸던 적도 있다.  그러나 지금 알고 보니 이 소리가 귀신의 소리가 아니고 퀀텀 리프 기간 동안 급성장을 이루는 대나무가 자라나는 성장소리였던 것이다.

 

   대나무의 퀀텀 리프 기간 중 하루 동안 자라는 성장속도는 소나무가 30년 동안 자라는 성장속도와 같다고 한다.  대나무는 1년, 2년, 3년, 4년이라는 시간동안 퀀텀 리프를 위한 에너지를 비축하며 뿌리를 튼튼히 한다.  그리고 때가 되고 준비가 되었으면 급성장을 한다.

 

   대한민국의 발전도 이와 같이 모든 면에서 예견하여 대비하고, 가상하여 실행하고, 준비하며 성장을 이루었다면 최소한의 안전사고나 인재들은 방비할 수 있었으리라 생각한다.  지금이라도 국가와 국민 모두가 조금만 천천히 돌아보고, 둘러보며, 앞으로 나아가야 한다.

 

   말콤 글래드웰이 쓴 아웃라이어에 보면 ‘만 시간의 법칙’에 대하여 기록하고 있다.  유명한 컴퓨터 천재, 콩쿠르에서 우승한 피아니스트나 예술인, 그리고 유명한 운동선수 등 다양한 사람들의 성공 공통분모에는 타고난 천재성도 물론 있지만, 중요하지만 만 시간 동안 반복적인 학습과 노력으로 인한 성공을 이룬 ‘만 시간의 법칙’이 존재했다는 것이다.

 

   대나무의 ‘퀀텀 리프’의 기간을 위한 인내와 말콤 글래드웰의 ‘만시간의 법칙’에 등장하는 인내와 노력과 끈기가 바탕이 되는 승리나 성공이 진정한 승리이며 성공이라 말할 수 있는 것이다.  성경에서도“형제들아 주의 이름으로 말한 선지자들을 고난과 오래 참음의 본으로 삼으라.”고 기록하고 있으며 “너희에게 인내가 필요함은 너희가 하나님의 뜻을 행한 후에 약속하신 것을 받기 위함이라”고 분명히 기록하고 있다.

 

   지금 하고 있는 일이 잘 풀리지 않는다면 조금 더 기다리라.  지금 내리막이라고 생각하면 조금만 더 내려가라.  지금 가난하다고 생각하면 조금 더 나눠주라.  이것이 현실을 도피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내일을 위한 씨앗을 뿌리는 결과가 될 것이다.  모든 사람에게는 인생의 생장점인 퀀텀 리프기간은 누구에게나 동일하게 찾아오고 있다는 것을 기억하자.

 

   “인내를 온전히 이루라 이는 너희로 온전하고 구비하여 조금도 부족함이 없게 하려 함이라”(야고보서 1장4절)

    

ⓒ 크리스천비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기사나 사진 이미지 무단도용시 법에 위촉됩니다.)
트위터 미투데이 페이스북 요즘 공감
 
※ 정당·후보자에 대한 지지 또는 반대의 글을 게시하고자 할 경우에는 실명인증 후 등록하셔야 합니다.
실명확인 된 게시물은 실명인증확인 여부가 표시되며, 실명확인 되지 않은 정당·후보자에 대한 지지 또는 반대 게시물은 선관위의 요청 또는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임의로 삭제될 수 있습니다.
※ 본 실명확인 서비스는 선거운동기간(2020.04.02~2020.04.14) 동안에만 제공됩니다.
※ 일반 의견은 실명인증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제목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